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등생도 영상 제작 뚝딱" 유튜브 열풍 타고 매출 2배 뛴 '키네마스터'│인터비즈
    카테고리 없음 2020. 3. 6. 22:30

    요즘 콘텐츠의 트렌드는 누가 뭐래도 영상이었다고 해도 영상제작 과정이 복잡해 쉽게 다가가지 못한 사람도 많을 것이다.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 트렌드가 높은 이 앱은 간단한 영상 제작을 지원하며 트렌드를 끌고 있다. 모두 매출의 절반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하는 K앱의 선두주자이기도 하다. 이 앱은 유튜브 열풍과 함께 매년 성장하고 있다. 올해 3분기에는 지난해 3분기 대비 2개 8퍼.세인트 나쁘지 않고 급성장하곤 했어요. 무서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이 앱은 어떤 것일까?


    >


    유튜브 열풍과 함께 떠오른 간편한 영상편집 애플리케이션 키네 전문의. 신생 스타트 업과 교은헤하기 쉽지만 알고 보면 2002년에 설립한 벤처 한세대 기업이었다 초기의 사명은(주)넥스토우리밍가 오쏘 다 본인 어플 키네의 전문의의 흥행으로 올해 3월 사명도 '(주) 키네의 전문의'로 변경했다.​ 과거 키네 전문의는(넥스토우리밍 시대)휴대 전화에 탑재하는 동영상 플레이어를 개발하는 B2B기업이었다. 실제로 전 세계 3억대 이상의 안드로이드 휴대 전화, 기대기에 장착된 'NexPlayer'에서 코스닥 상장에 성공했다. 하지만 키네 전문의 이다하나텍 대표에게는 더 큰 목표가 있었다. 2002년에 회사를 설립하고 있을 때부터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OTT)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그의 목표였다.


    >


    하지만 나쁘지 않아 해외와 달리 한국의 OTT 시장 부흥기는 기대보다 늦어졌고, 그 사이 넷플릭스가 전 세계 OTT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넷플릭스가 OTT 시장을 개방했기 때문에 키네마스터도 뛰어들 생각입니다.. 그러나 나쁘지 않고 판정적인 무기가 없었다. 즉석 콘텐츠였다. 넷플릭스와의 콘텐츠에 승산이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결말 키네마스터는 방향을 바꾸기로 결정했어요. 콘텐츠는 부족해도 동영상 플레이어를 제작하면서 얻은 영상 기술만큼은 괜찮았다. 게다가 당시는 안드로이드 앱 시장에는 별다른 영상 편집 앱이 없는 상황입니다. 결말입니다 대표는 그동안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로 결심하고 20하나 3년'키네마 스타'를 발매했다.


    >


    키네마스터는 아이초에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무료 버전을 배포해 선점 효과를 노렸다. 어떤 과인라에서 과인 영상편집에 대한 수요가 있으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키네마 스타 앱은 현재 18개 이상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 CS의 경우도 대한민국어, 영어, 중국어, 아랍어, 스페인어, 태국어, 인도네시아어, 스토리레이어, 하나본어 등 폭넓게 제공되고 있다. 또한 일직관적으로 표현한 UI/UX 디자인으로 언어 지원 없이도 이용 가능할 정도로 언어 장벽을 낮췄다.키네마스터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좋았다. 하지만 수익구조의 부족이라는 문제점에 직면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료 기능만 사용해 유료 구독을 신청하는 사람이 거짓 없이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이때 시의적절하게 유튜브 열풍이 하나어과의 인기를 끌었다. 키네마스터는 유튜브 시장에서 전문적으로 영상을 배운 적은 없지만 고품질 영상을 쉽게 만들려는 수요가 매우 높다고 판단해 유튜버의 편의성을 높이는 기술을 추가했다. 예를 들면, 저작권이 없는 sound 아쿠이과인 효과 sound 를 제공하는 등이었다. 유튜브 공략법은 이다 대표의 예상대로였다. 13억원 정도였던 앱의 매출이 1년 만에 42억원으로 불어난 것이었다.


    >


    또 키네 전문의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영상 제작 가이드라인과 비결을 재고하고 있다. 문화의 특성을 고려하여 행정부별 가이드 영상을 제작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인도의 사용자들을 위해서'발리우도우풍'영상 제작 기법을 전달하는 등 특유의 섬세함으로써 현재 78만 고객을 확보한 상태이다. 키네 전문의 코리아채널에서는 국내 이용자를 위한 정보를 재제공한다. 특히 글을 통해 이용자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키네 전문의 코리아채널 댓글란에 텍스트 윤곽선 기능을 추가해 달라는 요청이 잇따르자 키네 전문의 측에서 정내용 윤곽선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유튜브 열풍 이강키네 전문의는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20하나 5년에는 구글 플레이'한국을 빛낸 앱'에 선정되기도 했다. 현재 키네 전문의의 월 사용자 수는 평균 3350만명을 넘어섰다. 이들 사용자의 상당수는 외국인 사용자였다. 해외 이용자가 키네 전문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키네마 스타는 올해 3분기 55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하나 8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어요. 오랜 느낌과 연구 개발 끝에 결실을 본 것이다. 키네마 스타의 올해 3분기 매출은 직전 분기 대비 40%, 지난해 3분기 대비 2개 8%나 급성장한 수치다. 구글플레이 '올해를 빛낸 앱' 시상식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 이어 총리 할지, 세계 누적 다운로드 수 2억개를 달성한다는 기록도 함께 세웠다. 올해 키네마 스타의 전체 매출은 작년보다 한살 00%증가한 약 200억원으로 예상된다.언어의 벽을 뛰어넘는 단순한 이용법과 높은 수준의 영상기술, 현지화에 대한 높은 이해까지 겸비한 키네마스터의 성장세는 무섭다. 그렇게 나쁘지 않은 최대 강점은 4년 반의 적자 시기에 견딘 저력과 기술에 대한 본 인감이 없을까?​


    >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