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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TS 열풍에 日 '한류 따라잡기'…성공할까? 확인
    카테고리 없음 2020. 2. 26. 0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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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홍천|Japan도쿄도시대학 사회미디어학과 준교수 국한을 대표하는 보이밴드 방탄소년단의 트렌드 비법 중 하나인 '팬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이라고 들었다. 이전까지 아이돌 그룹 대부분이 신비주의 커튼 속에서 소속사가 만든 콘셉트에 맞춰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려 했다면 방탄소년단은 이 틀을 깨고 SNS를 통해 솔직하고 친근한 모습을 보였는데 이것이 차별화된 성공 요인이 됐다는 설명이었다.요즘 연예계도 신비주의보다는 친근함이 더 큰 매력으로 떠오르는 시대가 된 것 같다. 그러나, 저런 흐름 속에서도, Japan의 아돌 시장만은 예외였다. Japan인들이 일반적으로 속내를 잘 드러내지 않는 개취인 데다 연예기획사의 힘이 강해 소속 연예인에 대한 강력한 관리가 가능했기 때문이다. 연예인으로서는 연예인의 약점이 많은 모습을 당신에게 드러내기보다 포장된 앞날을 부각시키는 것이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도 유리했을 것이다.하지만 그런 Japan의 아이돌 시장에도 아라시가 찾아올 징조였어. 폭풍우의 주역은 Japan의 남자 아이돌 그룹을 대표하는 폭풍이었다. 그들은 11월 3일부터 SNS활동을 시작하면 갑자기 발표하고 주위를 놀라게 했습니다. 이 1월 2020년을 마지막으로 활동을 그만두세요.발표한 상태였으나 트위터 페이스북 에스엔에스그램 틱톡은 물론 중국에서 트렌드를 모으고 있는 웨이보에도 공식 계정을 개설해 현재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최근에는 유튜브 라이브 방송까지 시작하고 있습니다.폭풍우의 인터넷 활동 개시가 특히 주목받는 것은 단순히 이들이 유명한 아이돌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Japan의 남성 아이돌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대형 연예기획사 쟈니즈 소속 그룹 중 가장 먼저 인터넷 활동을 시작했다는 점에 대중은 더욱 주방금고를 차리고 있다. 쟈니스는 소속 가수 sound 원은 물론 사진 한 장이라도 인터넷에 무단 게재되는 것을 극도로 싫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팬들조차 나쁘지 않아 나쁘지 않다는 계정으로 소속 가수의 사진을 무단 사용하지 못하도록 철저히 금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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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쟈니스는 자니 기타가와가 하나 975년 남성에 달러 그룹을 집중 육성하겠다며 설립한 용스토리후에크 사이다. 아라시를 비롯해 스맙, 소년대, 토키오, 킨키키즈, 칸쟈니8, KAT-TUN 등 Korea에도 잘 알려진 남성 아이돌 그룹을 잇달아 성공시키며 일본 연예계의 거물로 군림했다. 소속 아이돌 그룹의 최근 유행을 이용해 드라마, 영화, 선전, 오락 프로그램에까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특히 자사의 최근 유행그룹을 방송에 출연시키는 대가로 다른 연예인의 출연을 거부하거나 자신의 캐스팅에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했다. 게다가 소속 아이돌이 출연한 프로그램은 쟈니스의 허락 없이는 재방송을 자신의 해외 판매도 할 수 없게 돼 있다. 많은 프로그램의 출연진을 쟈니스 소속 연예인으로 차지하고 있는 방송국으로서는 이들의 요구를 거절하기가 쉽지 않다. 여기에 제펜의 방송 콘텐츠가 해외 진출이 어려운 이유로 쟈니스의 저작권 횡포가 거론될 정도다.이처럼 횡포에 가까운 갑질이 사고가 나자 제펜 공정거래위원회가 스스로 제동을 걸었지만 쟈니스에 정신이 팔려 대부분의 방송사는 주요 뉴스로 다루지 않았다. NHK만에서 쟈니즈가 전 스메 프멩바ー 3명의 방송 출연을 막기 위해서 방송사에 압력을 가한 것은 독점 금지 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공정 거래 위원회가 주의 조치를 내렸다고 전했을 뿐이다.제펜 연예산업의 현실이 이렇다 보니 폭풍 시도가 더욱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제펜 내에서는 이번 시도가 가능했던 배경으로 폭풍이 내년까지 활동할 의도이기 때문에 새로운 시도가 실패해도 손실을 내년으로 한정할 수 있다는 점이 거론되고 있다. 또 일본에서 전권을 휘두르던 전임 사장의 쟈니 기타가와가 지난 7월에 사망한 것도 배경이 됐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공정위의 옐로카드로 인해 쟈니스가 독점체제를 이런 방식으로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됐다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그러나 자신은 이 모든 요인보다 더 중요한 이유가 따로 있다는 의견일 것이다. 바로 한류다. 한때 아시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대중문화 시장을 가진 것으로 평가받던 제펜이지만 최근에는 한류 흐름 속에서 제펜의 대중문화는 우물 안 개구리 취급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글로벌 시장에서 제펜의 아들그룹은 물론 드라마 자신의 영화 전체의 Korea에 밀리고 있다. 결스토리 제펜의 대표적인 해 스토리 화사들이 한류의 성공 요인을 벤치마킹해 자신감에 차 있다고 볼 수 있다.SNS를 이용해 팬들과 직접 소통하는 것은 최근 Korea 아이돌 그룹 사이에 전반적인 흐름이 되고 있다. 폭풍우의 새로운 시도는 분명 한류의 성공 요인을 참고한 것이다. SNS개통 보름 만에 아라시의 별 스타그램그램 팔로어는 300만명을 넘어 트위터는 2개 만명을 넘다. 첫걸음은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이런 움직이는 이 글로벌 시장으로 확산될지 여부다. 한류 따라잡에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붙인 저팬에 달러 시장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 받을 수 있을지 아직 볼 1이다. 출처 : SBS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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